모니터주사율 확인 60hz 144hz?
여전히 일반적인 인터넷, 문서작업 할때는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FPS게임 환경에서 144hz 이상의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습니다.
예전에는 그래픽카드만 신경쓰곤 했었는데 모니터주사율 확인이 필요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대부분의 LCD모니터들은 60hz 주사율이 주를 이루었지만 일명 게이밍모니터들은 144hz 심지어 200hz 이상의 고주사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신경쓰지 않았던 내 모니터주사율 확인하는 법과 60hz 144hz 어느정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1초동안 화면을 통해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보여주는지를 수치화한 화면재생빈도를 모니터주사율 또는 프레임레이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예상하신대로 그 단위로 Hz(헤르츠)를 쓰고 있습니다.
60hz 144hz 의 차이는 결국 모니터가 1초동안 60개의 정지 이미지를 연속해서 보여주면서 동작을 표한하는지 144번의 이미지를 출력해주는지의 차이가 되겠죠?
60hz이상은 사람의 눈으로 구분을 못한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동안 디스플레이 패널 및 AD보드의 기술적인 한계과 특별히 발전시켜야할 필요성이 없었기때문에 몇년전까지도 60Hz 이상의 모니터를 굳이 양산할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NVIDIA GeForce GTX 1080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최신3D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150~180 내외 프레임레이트를 출력합니다.
이런 게임을 60hz 모니터로 보려고하면 끊겨보이거나 소위 찢어짐이라고 하는 Tearing(테어링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다시말하자면 최근의 고사양 그래픽카드들은 180hz 이상을 출력하는데 게임밍모니터로 144hz를 구매한다면? 물론 60hz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매우 양호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온전히 다 표현하지 못하겠죠.
그래서 최근에는 165hz, 200hz 심지어 240hz 모니터까지 출시되고 있으니 144hz게이밍모니터는 벌써 보급형의 느낌이 나기까지 합니다.
모니터주사율 확인하는 방법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디스클레이 설정(D) 메뉴를 선택한 후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에서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디스플레이 정보에 표시되는 새로 고침 빈도는 현재 설정되어 있는 정보이고 모니터의 능력은 어댑터 속성을 표시 → 모니터 로 이동하여 모니터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작업용 모니터가 75hz까지 지원하는데 59hz로 설정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저도 어서 돈 많이 벌어서 고급진 240hz 게이밍모니터 구입해서 집에서 게임 실컷하면서 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