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om/기타

점유율로 살펴본 브라우저 순위

겨울당근 2018. 7. 10. 02:31

인터넷 웹브라우저 뭐 쓰세요? 예상하시다시피 전세계 웹브라우저의 판도는 구글 크롬이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래도 거기까지겠지 싶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크롬 이외에는 사파리, 파이어폭스같은 쟁쟁한 브라우저들도 기를 못피고 있으니 그냥 그렇게 익스플로러와 양강구도 정도 되겠지 싶었던 거죠. 하지만 웬걸. 한국이 IE를 사랑하는 동안에도 새로운 브라우저들은 계속 나타났습니다.

물론 익스플로러의 시대는 뉘엿뉘엿 저물고 있지요. 정말 브라우저 바꾸는 거 순간이더군요. 저도 인터넷뱅킹때문에 익스플로러를 못떠나다가 뱅킹을 스마트폰으로만 하게되니까 정말 1도 미련없이 익스플로러를 버리게 되었습니다. 과연 브라우저 순위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웹브라우저 순위도 어떤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자료를 준비했습으니 비교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믿을만한 언론사 중앙일보에 공개된 자료입니다. 세계시장점유율과 한국시장을 구분하여 비교해보기 좋습니다. 하지만 역시 대세는 크롬이 50%이상을 점유율을 보였습니다만 국내시장에서의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21.7%로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IE의 사용량이 많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사파리, 파이어폭스, 오페라는 알겠는데 UC브라우저는 뭔가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UC브라우저는 중국 알리바바의 산하기업인 여우스커지가 개발한 브라우저입니다. 사용자들의 평은 일단 빠르다. 그리고 편리하다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tatconter라는 이쪽분야로 세계적으로 꽤 알아주는 사이트의 june 2018 기준의 브라우저 점유율 입니다. 크롬의 독주는 더욱 거세져서 58.94%에 이르며 그 뒤를 사파리, UC브라우저, 파이어폭스, 오페라가 따르고 있습니다. IE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3.12%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스탯카운터보다 오랫동안 이 분야의 명성을 떨쳣던 넷애플리케이션스의 2018년1월자료입니다. 발표때마다 넷애플리케이션스의 통계는 무척 보수적인 반면 스탯카운터는 역동적인 변화를 보여주기때문에 두 곳의 자료는 무척 다릅니다. 

사실 이정도 차이를 보이면 어디를 하나 믿기도 좀 어렵습니다만, 어떤 표본을 이용했는지 모바일과 통합했는지 여부등 변수는 많겠습니다만 크롬의 독보적인 존재감만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전자료와 비교하면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급락세를 보이다가 그나마 12~13%선에서 보합세를 유지하며 선방하는 모양새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밀고있는 Edge는 요지부동 상승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브라우저 순위였습니다.